[할아버지, 그곳에선 다시 건강하세요.]

김재원

·

2021. 2. 22. 10:00

사랑하는 나의 외할아버지 © 읽고.걷고.쓰고

어느 병실에 두 손을 꼭 맞잡은 노부부가 있다.
아니, 가까이 들여다보니 노부인이 남편의 손을 꼭 붙들고 있는 편이 맞겠다.

"할아버지, 집에 얼른 같이 가야지.
 금방 일어나서 같이 가기로 했잖아요."

나의 외할머니는 아직 희망의 끈을 놓지 못하고 계신다. 그럴 수 없을 정도로 그녀에게 남편의 부재는 너무나도 큰 공허감을 안기는 일이겠지.

멀찍이 바라보던 나도 조용히 침상 반대편으로 발걸음을 옮겨 외할아버지의 하얘진 손을 잡아본다. 큰 키와 건장한 체격의 할아버지가 이제는 허리를 일으킬 힘조차 없는 상태로 누워계신다. 손은 여전히 크지만, 이제는 차갑다.

얄궂은 폐암은 할아버지를 몇 년째 괴롭혀왔고, 몇 차례의 오진과 반복되는 입·퇴원은 결국 그를 지치게 하였을 터. 그렇게 다른 가족들은 서서히 그 생의 마지막을 받아들여 가고 있을 때쯤 나의 외할머니만큼은 매일 밤낮을 기도로 지새고 서툰 손으로 간호하며 그가 다시 돌아오기를 꿋꿋이 기다리고 있었다.

공부, 입시, 대학생활, 취업 등을 핑계로 외가를 자주 찾아뵙지 못했던 큰손주는 외할아버지의 손을 잡아본 기억이 많지 않다. 그저 만남과 헤어짐마다 나눈 짧고 어색한 악수 정도가 아니면 그의 손을 잡아본 적이 드물고 낯설다.

왜 이제서야 이렇게 손을 잡아보는 걸까, 하는 후회와 이제라도 사랑한다고 말할 자격이 있을까, 하는 반성이 적당히 섞인 감정으로 나도 꽤 오랫동안 그의 오른손을 잡고 있었다.

그게 그의 손을 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다는 걸 그땐 몰랐다. 떨리는 엄마의 목소리로 소식을 전해 듣고, 서둘러 도착한 빈소에서 마주한 그의 영정은 내가 가끔씩 찾아뵐 때마다 묵묵히 반겨주셨던 그때의 그 눈빛을 담고 있었다.

서른하고도 하나가 되어서야 할아버지의 묵묵한 그 눈빛을 사랑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 못난 손주는 이렇게나마 그를 추억하고 그와의 마지막 기억을 담아낸다.

"할아버지, 그곳에선 다시 건강하세요.
 제가 많이 사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