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으며 생각한 것들 (1)

김재원

·

2021. 1. 31. 22:00

1월의 마지막 날, 한강 걷기에 나섰다. 걷는 건 내가 가장 애정하는 취미이자, 켜켜이 쌓여만 있던 생각들을 정돈하고 다듬기에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요즘 난 매일 걷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걸으며 생각한 것들로 남은 하루를 채우곤 한다.


당시 친구들과의 채팅방 © 읽고.걷고.쓰고

얼마 전, 친구들과의 채팅방엔 뜬금없이 질문이 하나 올라왔다.
"나는 무슨 일을 해야 행복하게 돈도 벌까?"

명확한 답을 바라고 올린 것 같진 않아 보였지만, 그냥 지나칠 수도 없는 질문이었다. 사실은 나도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은연중에 항상 찾고 있었으니까. 그래서 나도 이 질문에 숟가락을 얹어 친구들에게 되물었다. "너네는 행복이 뭐라고 생각하는데?"

우린 심리학에서 내린 행복의 정의부터 '행복'이라는 제목의 노래, 최근에 각자 행복을 느낀 순간들까지... 행복에 대한 자기만의 살을 조금씩 붙여가며 대화를 이어보았다. 그러다 한 친구가 올해로 102세가 된 노교수의 인터뷰 기사를 공유해주었는데, 이걸 읽고서 개인적으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인터뷰의 제목은 "100년 살아보니 알겠다, 절대 행복할 수 없는 두 부류"였는데, 김형석 명예교수(연세대 철학과)는 행복해지고 싶어도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눴다. 1)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과 2) 이기주의자, 즉 물질적 가치만 알고 만족할 줄 모르거나 자신만을 위해 사느라 인격을 갖추지 못하는 사람이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이었다.

백성호의 현문우답 "100년 살아보니 알겠다, 절대 행복할 수 없는 두 부류" 편 © 중앙일보

자기 밥그릇 하나 챙기기도 버거운 세상에 이게 무슨 소리냐 싶으면서도 당장 나부터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던 순간들을 돌이켜보니까 또 금방 수긍이 된다. 밥그릇 하나 챙겨보겠다고 아등바등 살다 보면 남보다 더 챙기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고, 그 욕심에 갇혀버리고 나면 정작 인격의 그릇을 키우지 못해 담을 수 있는 행복이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지론이었다.

나이가 서른을 넘기면서 '누군가'가 된다거나 '무언가'를 가져야겠다는 압박감에 조금씩 사로잡히고 있던 나로서는 반성하게 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었다. 내 딴에는 그게 삶에 긍정적인 원동력을 가져다줄 거라 믿었는데, 실은 내 인격과 행복을 옭아매는 것이었단 걸 모른 채 살고 있었던 거다.


한편, 주말에 본 영화 ⌜소울⌟에서도 비슷한 감명을 받았다. 얼떨결에 영혼 '22'의 멘토가 된 주인공은 곧 태어나야 할 그의 인생 목표를 찾아준답시고 여러 직업을 경험해보게 하면서, (본인이 그랬던 것처럼) 구체적인 직업이나 특별한 목표지점을 결정하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완성하는 불꽃이라며 밀어붙인다.

그런데 앞선 노교수의 인터뷰에서도 그렇고, 우리의 짧은 삶을 되돌아봐도 어떤 직업이 되는 것이나 어떤 자산규모에 도달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우리의 인생을 완성할 수 없다는 걸 우린 이미 알고 있다.

© 영화 ⌜소울⌟

특히 그런 류의 목표 의식을 여태 거부해오며, 태어나는 것으로부터 도망치기 바빴던 영혼 '22'가 탄생의 불꽃을 갖게 된 것 역시 (목표 의식을 찾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일상 그 자체에 대한 감사와 만족, 이웃/가족과의 대화와 사랑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걸 보면, 물질적인 목표에 매몰되기보다는 일상 그 자체를 목적이자 만족으로 삼아야겠다는 마음가짐을 다시금 다짐하게 된다.


일상 속 행복을 찾아 늘리고 만족하는 삶, 그리고 그 행복의 그릇을 주변 사람들과 나누는 삶.
그런 삶이야말로 행복한 삶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게 오늘 두 시간을 넘게 걸으며 내린 결론이다.

"자기가 먼저 큰 그릇이 되어야 큰 행복을 담을 수 있다"는 김형석 교수의 말처럼 올해는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위해 수신(修身)과 자기 탐색, 무엇보다 내 일상의 소중함에 더욱더 집중하는 한 해를 살아나가야겠다.

 

김형석 "100년 살아보니 알겠다, 절대 행복할수 없는 두 부류"

"크게 보면 두 부류입니다. 우선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mnews.joins.com

반응형

'걸으며 생각한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으며 생각한 것들 (6)  (0) 2021.03.09
걸으며 생각한 것들 (5)  (0) 2021.03.07
걸으며 생각한 것들 (4)  (0) 2021.03.06
걸으며 생각한 것들 (3)  (0) 2021.03.06
걸으며 생각한 것들 (2)  (0) 2021.02.09